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<드라마> 나의 해방일지 ; 줄거리, 리뷰, 결말

by chuckchuckparksa 2023. 1. 11.
반응형
'나의 해방일지' 줄거리
'나의 해앙일지' 총평

드라마 리뷰 - 나의 해방일지

 

1. 줄거리(삶의 애환)

 

드라마 '나의 해방일지'는 서울에서 왕복 4시간 거리 시골에서 매일 지옥 같은 출퇴근을 하는 염 씨네 삼 남매와 남에게 이야기하기 힘든 속 사정을 가지고 우연히 염 씨네 싱크대 공장에서 일하게 된 '구씨'의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입니다.

 

염 씨네 첫째인 '염기정'은 직장에서는 팀장 급을 맡고 있지만 항상 사랑이 고픈 사람입니다. 매일 지치는 일상이지만 그 일상 속에서 행복을 나누어줄 왕자님을 만나기를 항상 고대합니다.

 

둘째인 '염창희'는 삼 남매 중 유일한 남자로, 시골 출신 없는 집안인 이유로 여자 친구에게 차인 후 쉽게 새로운 사랑을 찾지 못합니다. 사랑을 찾기보다 어떻게 하면 빨리 돈을 벌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더 많이 합니다.

 

막내인 셋째 '염미정'은 어릴 적부터 드센 언니와 오빠에 치여 본인의 생각을 잘 전달하지 못하는 조금은 답답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나, 사랑에 있어서는 삼 남매 중 가장 저돌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.

 

마지막으로 이상한 남자 '구씨'는 서울에서 깡패 생활을 하다가 모든 일을 중단하고 조직에게서 멀어지려 온 시골에서 염기정을 만나 생각지도 못한 사랑을 하게 됩니다. 

 

 

2. 줄거리(나의 해방일지)

 

염미정의 직장에서는 반강제적으로 동호회 활동을 해야 하나, 모두가 동호회를 선택할 때 각자의 이유로 마지막까지 남은 세 명이 '해방 클럽'이라는 특이한 동호회를 만들게 됩니다.

 

그 동호회의 주된 활동은 이 동호회가 끝날 때까지 본인 만의 '해방'을 위해 노력하고 그 '해방'에 대한 노력을 일지에 써보는 것이었습니다.

 

미정은 해방 클럽에 나가게 된 후 본인의 해방을 이루고자 평소에 인사만 하던 사이였던 '구씨'에게 한두 마디 말을 걸고, 나아가 그와 한 잔 두 잔 술을 기울이는 사이로 발전하게 됩니다.

 

그러던 어느 날 본인을 억압하던 것들에 대한 폭발이었는지, 아니면 본인을 잘 모르는 사람과 제대로 사랑을 해보고 싶었던 것인지 모르지만 미정은 구씨에게 연애를 하자고 하며, 본인을 '추앙'해달라고 뜬금없이 말하게 됩니다.

 

그런 그녀를 보던 구씨는 미정의 말에 흔쾌히 동의하고 그렇게 두 사람은 서로 사랑하는 사이로 발전하게 됩니다. 하지만 오래 사랑도 해보지 못하고 뜻밖의 헤어짐을 겪게 됩니다.

 

구씨가 몸담았던 조직에서 사건이 터져 염미정과 가족들까지 위험에 처해질 수 있는 상황이 되자 시골 생활을 갑자기 정리하고 다시 조직에 들어가기로 결정한 구씨는 처음 염 씨네 가족에게 나타났을 때처럼 홀연히 떠나버립니다. 구씨가 번호까지 바꾼 것을 알게 된 미정은 오열하지만 구씨의 불행이 아닌 행복을 마음 속으로 빌어줍니다.

 

그 후 미정의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아버지는 한 쪽이 마비가 오는 등 여러 사건들 속에 시간이 많이 지났음을 보여 주었고, 구씨와 염 씨네 삼 남매는 각자의 삶에 충실한 모습으로 계속해서 삶을 이어가는 모습으로 드라마는 끝을 맺습니다. 

 

 

3. 총평

 

'나의 해방일지'에서는 주인공 구씨와 염 씨네 삼 남매, 네 사람 모두의 '삶의 애환'을 보여줍니다.

 

마치 우리의 모습을 보는 듯, 지옥 같은 출퇴근 길, 무척이나 사랑이란 걸 하고 싶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모습, 미친 듯 성공하고 싶지만 뜻대로 풀리지 않는 모습, 뜻밖의 사랑에 뜨겁게 사랑했지만 뜨거웠던 만큼 아팠던 이별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우리의 삶을 더 진솔하게, 더 가슴 먹먹하게 잘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.

 

이런 점들로 인해 '나의 해방일지'를 시청한 많은 분들이 많은 찬사를 보냈던 것이라 생각합니다. 그리고 '나의 해방일지'에서 말하는 이 '해방'이 단순히 세 사람만의 해방을 말하는 것은 아니며, 드라마에 출연하는 모든 사람, 그리고 이 드라마를 시청하는 우리 모두의 '해방'을 말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공감하며 시청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.

 

또한 구씨를 연기한 '손석구' 배우를 2022년 최고의 스타로 만들어준 드라마라는 점도 이 드라마를 재미있게 보게 하는 또 하나의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. 필모그래피를 보면 할리우드 작품인 '센스 8'에도 나왔을 정도로 여러 작품을 하면서 연기력에 대해서는 논란이 없는 배우이기 때문에 다음 작품도 기대를 가지게 했습니다. 

 

 

4. 추천 드라마

 

<나의 아저씨>

 

2023.01.08 - [분류 전체보기] - <드라마> 나의 아저씨 ; 줄거리, 리뷰, 최고의 드라마!

 

<드라마> 나의 아저씨 ; 줄거리, 리뷰, 최고의 드라마!

아저씨의 삶에 연민을 느낀 손녀 가장 드라마 '나의 아저씨'는 아들 셋인 집안의 차남이면서,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40대의 한 가장과 어떤 계기로 그에게 연민을 느낀 한 손녀 가장의

genius.onlyyourconvenience.co.kr

 

<그해 우리는>

 

2023.01.09 - [분류 전체보기] - <드라마> 그 해 우리는 ; 줄거리, 리뷰, 결말

 

<드라마> 그 해 우리는 ; 줄거리, 리뷰, 결말

10년 뒤 역주행한 다큐로 시작하는 로맨스 이 드라마 '그 해 우리는'은 어쩌면 조금은 소시오패스적으로 사회성이 없는 성격을 가진 전교 1등 '국연수'와 매사에 의욕이 없는 전교 꼴등 '최웅'의

genius.onlyyourconvenience.co.kr

 

반응형

댓글